티베로하면 보통 흔히들 알고계시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MS)를 떠올리게 됩니다.
티베로 처음 개발때 부터 RDBMS를 타겟으로 했고 가장 많이 알려지고 사용하는 제품도 바로 RDBMS이기 때문에 당연한 것이지요.

하지만 티베로는 RDBMS뿐만 아니라 여러 형제자매 제품들이 존재합니다. MMDBMS, Tibero Lite, 대용량 sort 툴, data sync, data hub, ETL등이 그것인데요, 맏형격인 티베로와 함께 동생뻘 되는 티베로 관련 제품군들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티베로 RDBMS

데이터베이스하면 흔히들 생각하시는 디스크 기반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MS)입니다.
지난 2002년부터 개발을 시작하여 지금은 티베로4 서비스팩1까지 출시되었습니다. 티베로4부터는 TAC(Tibero Active Cluster)기능을 탑재하여 글로벌 벤더의 다른 DBMS 제품들과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었습니다.

티베로 RDBMS는 앞으로 이 블로그에서 좀 더 많은 내용을 다뤄볼 예정이니 티베로의 속 깊은 이야기 많이 기대해주세요.




티베로 MMDBMS

티베로 MMDBMS(Main Memory DBMS)는 티베로 RDBMS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크기의 데이터를 더욱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트랜잭션 처리 성능을 극대화시킨 데이터베이스입니다. 티베로 RDBMS가 모든 데이터를 디스크 기반으로 처리하는데 반해 티베로 MMDBMS는 모든 데이터를 메모리 기반으로 처리합니다. 따라서 메모리 크기 만큼의 데이터 크기 제약은 있지만 디스크 기반 DBMS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티베로 MMDBMS는 티베로 RDBMS와 플랫폼 및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ESQL, JDBC등)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티베로 RDBMS와 거의 동일한 기능 셋을 가지는 질의어 처리기(Executor)를 사용하기 때문에 겉으로 보기에 Tibero RDBMS와 차이점의 거의 없습니다.

다만 내부적으로 데이터 저장 관리 부분이 메모리 기반으로 특화되어 있고, 질의어 최적화(Optimizer) 및 실행기(Executor)의 기능이 약간 다릅니다.
그리고 메모리 기반 데이터베이스이지만 MMDBMS에 특화된 복구 기법을 사용하여 RDBMS와 동일한 수준의 데이터베이스 복구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통신사나 증권사 등에서 빠른 응답속도를 필요로 하는 데이터 처리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티베로 Lite

티베로 Lite는 서버 형태로 동작하는 티베로 RDBMS와 달리 응용프로그램에 내장된 형태로 동작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사용자가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에 내장되기 때문에 바이너리의 크기도 작아야 하고 기능상 제약이 존재합니다. 또한 서버가 없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동시성 제어(concurrent control)이나 데이터 복구(recovery)방식도 기존의 티베로 RDBMS와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응용 프로그램 입장에서 봤을 때 티베로 Lite는 티베로 RDBMS와 사용 방식에서 거의 차이점이 없습니다. 티베로 RDBMS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ESQL, JDBC)를 응용 프로그램에서 링크/로드해서 사용하듯이 티베로 Lite도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데 이 라이브러리에 티베로 Lite 모듈와 클라이언트 API가 함께 들어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티베로 RDBMS와 동일한 방식으로 제공된 API를 사용하면 함께 포함된 티베로 Lite 모듈이 내부적으로 데이터베이스 관련 처리를 담당하므로 응용 프로그램은 데이터베이스가 티베로 RDBMS인지 Lite인지 구분 없이 처리 가능합니다. 물론 데이터베이스 초기화나 데이터 관리 부분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에 내장하여 가볍고 간단한 데이터 처리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ProSort

ProSort는 일정한 포맷으로 된 대용량 데이터를 정렬/변환하는데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Sort 툴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가 없던 메인프레임 시절부터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기능을 일부 지원하면서 널리 쓰여왔고 아직도 쓰이고 있습니다. 제한된 메모리 크기보다 수십에서 수백배 큰 파일에 담긴 내용을 빠르게 정렬/변환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정렬 알고리즘과 더불어 메모리, 캐시, 디스크 I/O 최적화 등 많은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티베로 RDBMS의 질의어 실행기(Executor)는 메모리 크기보다 큰 데이터에 대한 order/group by, aggregation을 수행하기 위해 2-pass 알고리즘이 잘 구현되어 있습니다. Prosort는 이 티베로의 2-pass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sort 툴의 여러 기능을 추가/발전시켜 나온 제품입니다.


메인프레임의 JCL 스크립트 및 타사 제품의 스크립트 문법과 호환 가능하고 티베로 RDBMS에서 구현된 메모리 사용량 자동 최적화 기능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는 제품은 아니지만 티맥스 OpenFrame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고, 대형 사이트 등에서 DBMS 부하를 줄이고 대용량 처리를 하기 위해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ProSync, ProDataHub, ProETL은 다음 편에서 소개드리겠습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